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창원특례시 마음건강센터 (이하 '마음건강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마음건강센터와 이용자의 권리, 의미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 (1) 이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합니다.
- (2) 마음건강센터는 사정 변경의 경우와 영업상 중요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회원의 정의
회원이란 마음건강센터에서 회원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일반 개인으로 본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의 회원가입 양식을 작성하고 'ID'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제2조 서비스 가입의 성립
- (1) 서비스 가입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마음건강센터의 이용승낙과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 (2)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마음건강센터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3)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하여 마음건강센터에서 승낙한 경우, 마음건강센터는 회원 ID와 기타 마음건강센터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 (4) 가입할 때 입력한 ID는 변경할 수 없으며, 한 사람에게 오직 한 개의 ID가 발급됩니다.
- (5) 마음건강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가입신청에 대하여는 승낙하지 않습니다.
- 가.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나.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 다. 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 라.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제3조 서비스 이용 및 제한
- (1)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 (2) 전항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시스템 정기점검 등 마음건강센터에서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한 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3) 서비스 내용 중 온라인상담은 답변하는 전문의사의 개인사정에 따라 1일 24시간 서비스가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제4조 서비스의 사용료
- (1) 서비스는 회원으로 등록한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 마음건강센터에서 서비스를 유료화할 경우 유료화의 시기, 정책, 비용에 대하여 유료화 실시 이전에 서비스에 공시하여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 탈퇴 및 이용 제한
제1조 서비스 탈퇴 및 재가입
- (1) 회원이 서비스의 탈퇴를 원하면 회원탈퇴를 통해 운영자에게 해지 신청을 요청해야 합니다.
- (2) 온라인회원 탈퇴 시 개인정보는 모두 DB에서 즉시 삭제처리되며, 재가입시 이용하시던 아이디는 다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3) 온라인회원 탈퇴 시 작성하신 작성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며, 탈퇴처리 후 자동으로 로그아웃 처리되오니 탈퇴하시기 전 작성하신 게시물은 직접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3) 온라인회원 탈퇴 후 재가입시 기존의 정보는 복구 불가합니다.
제3조 서비스 이용제한
마음건강센터는 회원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가.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 나.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 다.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 라. 타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마.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 바.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 사.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 아. 기타 관련 법령이나 마음건강센터에서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4장 서비스에 관한 책임의 제한
제1조 온라인상담
- (1) 마음건강센터는 서비스의 회원 혹은 사용자들의 상담내용이 상담사와 서비스 관리자를 제외한 제3자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보안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상담 내용 공개 및 상실에 대하여 마음건강센터의 책임이 없습니다.
- 가. 사용자의 부주의로 암호가 유출되어 상담내용이 공개되는 경우
- 나. 사용자가 '삭제' 기능을 사용하여 상담을 삭제하였을 경우
- 다.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마음건강센터에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하여 상담내용이 공개되거나 상담내용이 상실되었을 경우
- (2) 회원이 신청한 상담에 대한 종합적이고 적절한 답변을 위하여 상담사들은 상담내용과 답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3) 서비스에서 진행된 상담의 내용은 개인 신상정보를 삭제한 다음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 학술활동
- 나. 인쇄물, CD-ROM 등의 저작활동
- 다.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 내용의 일부
- (4) 상담에 대한 답변내용은 상담사의 주관적인 답변으로 마음건강센터의 서비스 의견을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 (5) 아래와 같은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온라인상담 전체 또는 일부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 같은 내용의 상담을 반복하여 신청하는 경우
- 나. 상식에 어긋나는 표현을 사용하여 상담을 신청하는 경우
제5장 의무
제1조 회사의 의무
- (1) 마음건강센터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2) 마음건강센터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 (3) 마음건강센터는 회원으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처리시 일정기간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제2조 회원정보 보안의 의무
- (1)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2) 회원은 서비스의 일부로 보내지는 서비스의 전자우편을 받는 것에 동의합니다.
- (3)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마음건강센터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 (4) 마음건강센터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나.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6장 분쟁조정
- (1)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쌍방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한다.
-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2년 11월 1일 시행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수집항목 : 이름, 연락처, 이메일,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회원가입, 후원, 자원봉사 신청 등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업체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회원 서비스, 후원 및 자원봉사 신청 서비스
- 사이트 운영에 활용 회원 관리 및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및 통계, 후원 및 자원봉사 신청 관리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센터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보존 항목 : 이메일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업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업체는 고객님의 동의없이 고객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업체는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업체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업체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업체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 전화번호 :
- 이메일 :
귀하께서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업체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